앞선 글에서는 무늬랩스에서 제공하는 Copilot Library를 통해, Copilot 도입 준비/직후 단계에서 직원들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이번에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기업 고유의 일하는 방식과 업무 특성을 반영한 Copilot Library를 구축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회사의 업무 특성에 맞게 Copilot Library 구축하기
무늬랩스의 Copilot Library 서비스는 크게 두 축으로 나눠집니다. 특화 Copilot Library와 범용 Copilot Library인데요, Copilot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의 니즈에 따라 개별 혹은 복합적으로 서비스하게 됩니다.
특화 Copilot Library는 구체적인 활용 시나리오 기반, 특정 직군이나 부서/팀을 대상으로 업무 맞춤형 Copilot Library를 구축하는 서비스입니다. Copilot을 통한 실제 업무 프로세스 내 Pain Point/Needs 개선을 통해, 현업의 실질적인 업무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범용 Copilot Library는 전사 공통 업무에 즉시 적용 가능한 Use Case와 Prompt를 제공합니다. 기업별 필요에 따라, M365 어플리케이션의 특성 및 핵심 Copilot 기능을 중심으로 상세 활용 방안과 함께 즉시 사용 가능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업무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요구사항을 그룹화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업의 Copilot 도입 목적과 현황/수준, 기간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 옵션을 제시해 드리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만의 범용/공용 Copilot Library 구축 방법
우선, 특화 Copilot Library는 워크숍, FGI, In-depth 인터뷰 등의 과정을 통해, 조직의 특성과 임직원의 실제 업무상 Pain Point와 Needs를 분석하여 Copilot 활용 기회 요소를 도출합니다. 그 다음, 무늬랩스 자체 Copilot 평가 체계에 따라 Use Case들을 선정하고, 이를 구체화하여 Prompt를 개발합니다. 이 과정에서도 현업 피드백 기반 Prompt 개선/고도화를 반복 수행해 업무 개선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Prompt를 전달드리고 있습니다.
범용 Copilot Library는 무늬랩스 Copilot Library에서 고객사의 비즈니스 특성에 부합하는 Prompt들을 추출 후, 보완/고도화하여 제공하게 됩니다. 특화 Copilot Library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전달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Copilot 도입 초기에 전사 배포하여 Copilot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초기 성공 경험을 유도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무늬랩스는 구성원들이 쉽게 접근해 필요한 Prompt를 빠르게 찾아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Copilot Library를 구축해 드리고 있습니다. 일종의 Prompt Hub와 같은 형태로 Copilot Library를 구성해, 구성원들이 App별 Copilot 기능/특징에 대한 설명을 확인하고 각자 활용 중인 유용한 Prompt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 직원들의 Copilot 활용도를 높입니다.
무늬랩스와 진행한 Copilot Library 구축 레퍼런스는?
다양한 기업과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각 프로젝트별 수십개의 Use Case와 Prompt가 있지만, 대표적인 사례 한 가지를 먼저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올해 초에 마무리된 고객사의 사례로, 석유화학 제조 고객사와 진행한 Copilot 시범 도입 및 활용 방안 수립 프로젝트가 있는데요. 이 프로젝트에서는 팀 선정부터 Prompt 개발까지의 전체 과정을 무늬랩스가 총괄하여, 5개의 팀을 대상으로 총 20개의 Use Case와 70여개의 업무 맞춤형 Prompt를 개발했습니다.
그 중, 법무팀의 계약/검토 및 법률 자문 대응 업무 효율화 Use Case가 있었는데요. 수십/수백 건의 계약서에서 특정 사항들을 확인/정리하는 Prompt 개발을 통해, 기존에 일일이 계약서 내용을 확인하고 해당 내용을 별도로 정리하는 데 소요되던 시간을 대폭 감축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고객사의 경우, 범용 Copilot Library도 병행적으로 개발하여, Copilot 변화 관리에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직원들이 일상 업무에서 Copilot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업무 생산성 향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업 맞춤형 Copilot Library를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당면한 AI 전환(AX, AI Transformation)시대, Copilot 도입을 계획하고 있거나 이제 막 도입한 상황이라면 Copilot 도입 및 정착화 과정의 검증된 파트너인 무늬랩스와 함께 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글에서는 최근 많은 문의를 받았던 Copilot을 중심으로 설명드렸지만, 이외에도 다른 생성형AI 도입 시, 고객사만의 생성형AI Library를 구축하는 전 과정에서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회사 고유의 생성형AI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Prompt를 개발하는 것에 대해 더 알고싶으시다면, 무늬랩스에서 더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지금 상담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