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Our Insights

생성형 AI, 실험실을 넘어 현실로? 연구로 입증된 Copilot의 업무 생산성 개선 효과

작성자 사진: MUNI LABS 무늬랩스MUNI LABS 무늬랩스

AI, 정말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까?


생성형 AI (Generative AI)가 단순 반복 업무의 자동화를 넘어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생산성과 창의성을 극대화하는 도구로 자리 잡아가면서, 전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AI를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 요소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업무 환경에 AI를 효과적으로 도입 및 통합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생성형 AI 도입을 고민하고 계신 IT/인사 담당자분들께서는 AI 활용이 업무에 미치는 영향이 궁금하실 텐데요. AI 도입이 실제로 업무 환경에서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도록,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Microsoft Research)에서 발표한 ‘AI가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의 주요 내용을 소개해 드립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연구 보고서에서 눈여겨볼 주요 결과는?


ⓒ Copyright MUNI LABS 2025
ⓒ Copyright MUNI LABS 2025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의 ‘실제 업무 환경에서의 생성형 AI: 마이크로소프트의 두 번째 AI 및 생산성 연구 보고서 (Generative AI in Real-World Workplaces: Microsoft’s Second Research Report on AI and Productivity)’에서 눈 여겨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성형 AI*는 실제 업무에서 이미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2. AI의 도입과 활용 수준에 따라 그 영향이 달라진다.

  3. AI의 생산성 향상 효과는 역할, 직무, 조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해당 연구에서 생성형 AI는 주로 Copilot이 사용되었습니다.


생성형 AI는 실제 업무에서 이미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 60개 이상의 다양한 산업 및 직종에 속한 직원 6,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Copilot 사용자는 미사용자보다 이메일을 평균 11% 덜 읽고, 이메일 처리 시간이 약 4%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일부 사용자의 경우, 이메일 읽기와 처리 시간이 최대 25%까지 감소했습니다.

☝️ Copilot 사용자의 문서 작업량은 약 10% 이상 증가했습니다. 연구자들은 Copilot으로 문서 작성 및 수정이 더욱 용이해져, 더욱 많은 문서를 작성 및 편집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Copilot을 활용한 검색이 기존의 단순한 검색보다 더욱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기존 검색에서는 75% 이상이 정보 개념 파악 등 단순한 질문이 주를 이룬 반면, Copilot을 활용한 검색에서는 적용, 분석, 평가, 창작 등 복잡한 문제를 다뤘습니다.


AI의 도입과 활용 수준에 따라 그 영향이 달라진다.

☝️ 전 세계 31개국에서 근무하는 31,000명의 정규직 또는 자영업 지식 노동자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78%가 기업에서 제공하지 않더라도 Copilot을 포함한 외부 AI 도구를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직원들이 생성형 AI를 필요로 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 Copilot을 포함한 생성형 AI 사용자 중 29%는 스스로 AI에 익숙하다고 답했으며, 일주일에 2-3번 이상 활용함으로써 하루 30분 이상의 업무 시간을 확보했습니다.

☝️ Copilot을 3-6주 사용한 그룹보다 10주 이상 사용한 그룹의 업무 만족도는 약 6% 더 높았습니다.


AI의 생산성 향상 효과는 역할, 직무, 조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조직 내 AI 사용 빈도 및 효과]


☝️ Copilot 사용자들은 직무와 조직에 상관없이 일주일에 적어도 1회 이상 사용했습니다.

☝️ Copilot은 언어적 제한을 완화했는데요, 모국어가 일본어인 직원이 Copilot을 이용하여 영어로 진행된 회의를 복기했을 때, Copilot 없이 복기한 경우보다 회의 이해도가 16.4% 향상되었습니다.


ⓒ Copyright MUNI LABS 2025
ⓒ Copyright MUNI LABS 2025

[영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직무에서의 AI효과]

☝️ 마케팅, 홍보, 영업, 고객 지원 서비스 등 원활한 정보 전달이 중요한 의사소통 중심 업무 담당자들은 Copilot을 이용하여 생산성 향상, 작업 품질 개선, 업무 효율성 및 만족도 증가를 느꼈다고 보고했습니다.

☝️ Copilot은 법무와 R&D 직군보다 고객 지원 서비스와 영업 직군에서 생산성 향상, 업무 만족도, 작업 품질 개선 측면에서 더욱 높은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 Copilot을 사용한 세일즈 담당자는 미사용자에 비해 질문 답변의 속도, 정확성, 완성도, 적합성 모두 약 34%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영업 측면에서 매출 증가와 고객 만족도 향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개발 및 정보 보안 분석 직무에서의 AI 효과]

☝️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Unit Test 생성 및 문서 작성 자동화 작업을 AI로 처리하길 원했으며, 업무에 상당한 도움을 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 개발자가 익숙한 작업을 수행할 때, GitHub Copilot이 속도와 정확도를 향상시켰습니다. Copilot 미사용자보다 Copilot 사용자의 작업 속도가 약 36% 빨라졌으며, 오류는 48% 감소했습니다.

☝️ Copilot을 사용한 정보 보안 분석가는 미사용자보다 사고 요약 보고서에 핵심 정보를 49% 더 많이 포함시켰으며, 객관식 질문에 대한 답변 정확도가 약 7% 더 높았고, 작업 완료 시간이 23% 더 빨랐습니다.


 

Copilot, 더 나은 업무 환경을 위한 필수 도구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는 이번 연구가 가장 많은 실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실제 업무 환경을 반영한 실험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조직 또는 직무에 따라 업무 환경이 다양하고 복잡한 만큼 AI의 효과를 정확히 측정하는 것은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AI가 업무 환경 및 영역에 맞춰 발전함에 따라, 실제 업무 환경에서 AI의 효과는 더욱 무궁무진해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연구에서 시사된 바와 같이 AI 도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효율적인 업무 방식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AI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단순한 도입을 넘어 개인과 조직의 업무 환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변화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무늬랩스에서는 임직원들이 적극적으로 Copilot을 활용할 수 있도록 M365 Copilot의 원활한 도입부터 활성화까지 지원하는 종합적인 변화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opilot 도입을 준비 중이거나 생성형 AI 기반 일하는 방식으로 전환이 필요하시다면 지금 바로 무늬랩스에 문의하세요! >> 지금 문의하기


해당 콘텐츠는 Microsoft Research에서 발행한 Generative AI in Real-World Workplaces: Microsoft’s Second Research Report on AI and Productivity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컨설팅

​회사 소개서 받기

적어주신 이메일로 자세한 소개를 보내 드립니다.

주식회사 무늬랩스 | 대표 김일겸 |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35길 123, 향군타워 7층

사업자등록번호  524-81-01256 

 

 

© 2025 MUNI LABS

링크드인
블로그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