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Our Insights

  • 작성자 사진MUNI LABS 무늬랩스

Copilot을 도입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코파일럿 도입을 준비하는 기업에서 체크해야 할 5가지


앞 포스팅에서 살펴본 대로 Microsoft Copilot은

기업들이 자체 개발 없이도

높은 성능과 보안 수준을 가진 '업무용 AI'를 도입할 수 있게 해 주는

매력적인 선택지로 자리 잡았습니다.




➡️ (관련글) AI 시대, 기업들이 Microsoft Copilot(코파일럿)의 등장을 반기는 이유



특히 일반 사무 영역 전체에서 임직원을 돕는

Copilot for M365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Copilot for M365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회사가 코파일럿을 도입할 준비가 되었는지

각 영역별로 면밀히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Copilot 도입을 준비하는 기업에서 체크해야 할 5가지

1. 데이터


“Copilot이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충분히 쌓여 있고, 지속적으로 축적될 수 있는 환경이 정립되어 있는가?


Copilot for M365는 기업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별도의 데이터 베이스를 따로 연결하지 않는 한, M365 기반의 업무 환경에서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AI로 생성한 이미지 ⓒ Copyright MUNI LABS 2023



  1. 문서 데이터: Teams, SharePoint, OneDrive 내 존재하는 문서 데이터

  2.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이메일(Exchage Online), Teams 채팅, Teams 채널을 통해 주고받은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3. 일정/캘린더 데이터: 회의, 주요 이벤트, 세부 작업 일정 등 사내 캘린더 상 기록된 데이터

그래서 Copilot for M365 도입 전, 코파일럿이 사용할 수 있는 회사 고유의 데이터가 풍부하게 축적되어 있는지, 지속적으로 데이터가 누적될 수 있는 사용 환경과 관리 체계가 갖춰져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2.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환경


“축적된 데이터들이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는 보안, 컴플라이언스 환경이 구축되어 있는가?”


그리고 데이터들을 안전하게 사용할 준비가 되었는지 점검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출처: Freepik



AI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데이터가 권한이 없는 인원에게 노출되거나 외부로 유출되지 않아야 하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조직에서 어떻게 모니터링하고 있는지, 잠재적인 취약점은 무엇인지 현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3. 시스템 환경 요구 사항


“시스템 환경이 Copilot for M365가 구동될 수 있는 기본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가?”


코파일럿 구동을 위한 공식적인 요구 사항이 있는데요, 이를 포함하여 기본적인 실행 환경을 점검해야 합니다.


출처: Freepik



회사의 시스템 환경이 네트워크, 라이선스, 개인정보 설정 등 코파일럿이 구동될 수 있는 최소한의 전제 조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고 보충할 사항이 있다면 미리 체크해 준비해야겠죠.



 


4. 조직 및 임직원이 얻을 수 있는 Benefit


“Copilot for M365 도입으로 혁신할 수 있는 개선 기회는 무엇인가?”


Copilot for M365 도입으로 인해 실제로 임직원들과 회사가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출처: Freepik


코파일럿 도입으로 회사가 도움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있다면 어떤 영역인지 확인하고, 실제 도입 후 가장 먼저,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미리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향후 효과적으로 변화관리를 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작업입니다.



 


5. 중·단기 실행 과제


“Copilot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회사에서 단기-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일들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이 모든 내용을 확인한 후 코파일럿 도입 전 구체적으로 회사가 해야 할 실행 과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실제로 추진하며 도입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출처: Freepik


특히 시급성과 실행 용이성의 두 가지 축을 기준으로 과제들의 우선순위를 분류하여 우선적으로 추진할 과제(Quick-win)와 단기 검증 및 실행 과제(Short-term Test & Drive), 점진적 추진 과제(Focus Initiatives) 별로 실행 로드맵을 구성해야 합니다.



 


5가지 체크리스트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AI로 생성한 이미지 ⓒ Copyright MUNI LABS 2023


현실적으로 기업 스스로 위 5가지를 모두 체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내부 인력으로만 M365 활용 정도와 기술 및 정책 준비도를 정확히 확인하고, 코파일럿 도입에 따른 혜택을 예측하여 예상 활용 방안을 도출하며, 그에 따라 단기-장기적으로 해야 할 일들을 정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거나 매우 오랜 시간이 소요될 가능성이 높죠.

 

업무용 AI를 도입하여 회사에 정착 시키기도 전에, 도입을 검토하는 단계에서만 많은 시간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Copilot for M365 Assesment 프로그램입니다.

이미 국내 유수 기업들은 코파일럿을 조금이라도 빠르고 효과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Copilot for M365 Assessment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Assessment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십 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는 도입 검토 기간을 단 4주로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코파일럿(Copilot) 도입을 고민하고 계시거나 Copilot for M365 Assessment 프로그램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무늬랩스에서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세요.

조회수 23회

Comments


bottom of page